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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네이버는 왜 실검을 폐지 했을까? 네이트와 줌은 여전히 있는데?

네이버는 왜 실검을 폐지 했을까? 네이트와 줌은 여전히 있는데?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실검을 폐지 한 이유와

'네이버 검색어를 못보면 이제 어디서 봐야 하지?' 라는 궁금증이 생겨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 네이버 실검 폐지 이유?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란이 없어졌습니다.

보통 제 네이버 어플에 하기 사진에 보면 경제지표가 있는 곳에

검색 순위가 있었는데, 없어져서 한참 찾다보니

2021년 2월 25일 이후로 실시간 검색어는 폐지 되었다고 합니다.

 

 

모바일 네이버 검색 차트 대신 경제 지표 사진

 

 

2005년 5월 부터 급상승 검색어 라는 서비스를 한 이후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거나 끝마칠 때, 네이버에 들어가서

검색 순위를 보고, 아 이사람은 왜 실시간 검색 순위에 올라왔지?

'이 단어는 왜 유행이지?' '이 단어는 뭘까?' 이러면서 눌러봤던 기억이

이제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왜 실시간 검색어를 없앴을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사용 패러다임의 변화

 

네이버 측에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서비스의 형태가 예전과 많이 다르다.

실검을 통해 주어지는 정보를 그대로 소비하기 보단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직접 생산해 내는 방식으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필요한 정보만을 캐치해서 소비하고 싶은 능동적인 트랜드에 맞춰 변화하겠다고 하며,

이젠 실시간 검색어 / 검색 차트가 바뀌고 상기 이유들을 위해

'데이터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데이터랩이란 검색어 트랜드, 쇼핑 인사이트, 댓글 통계, 카드 사용 통계 등

다양한 빅데이터 정보를 제공하여 급상승 검색어의 취지를 이어 나간다고도 합니다.

 

 

2) 정치적 목적의 실검, 급상승 검색어의 역기능

 

 

2020년 2월에는 카카오가 다음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없애기도 했습니다.

카카오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내기 위함이다." 라고 보면

네이버, 다음 등 검색어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선

실시간 검색어는 순기능 보단 역기능이 더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한 예로,

조국 법무부 장관 임용 당시 네이버에는 "조국 사퇴하세요." "조국 힘내세요." 라는 두 글구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이 아닌, 집단의 의견을 표출한다는 의미에서

검색어의 순기능을 악화시키기도 했습니다.

 

 

2. 네이버,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가 없어졌다. 이젠 어디로?

 

아무래도 실시간 검색어, 시간대별 인기 검색어는 무엇인가에 대해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기업의 입장은 알겠지만,

 

아무래도 그 날의 인기있는 키워드의 검색을 하는데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체제를 찾기 마련 입니다.

 

이로 인해 급부상 하는 것이 네이트와 줌입니다.

 

 

 

 

특히 네이트의 경우 네이트 판이 존재해서

연예 관련된 글들에 대한 의견과 생각을 자유롭게 쓸 수 있기에

카카오와 네이버와는 조금 다른 행보를 보이고는 있습니다.

과연 향후 네이트와 줌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 합니다.

 

 

실시간 검색어의 폐지로 익숙하던 삶의 일부가 어색해져 버렸지만,

한편으론 실시간 검색어로 인한 악영향이 없어지고 다양한 정보 제공 서비스를 통해

좋은 점만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폐지 관련 정리 포스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